벽온방 ()

목차
관련 정보
간이벽온방
간이벽온방
의약학
문헌
온역(瘟疫)의 치료에 관하여 서술한 의서.
목차
정의
온역(瘟疫)의 치료에 관하여 서술한 의서.
내용

세종 때에 이어(俚語)로 번인(飜印)한 사실로 미루어 그때 간행된 것으로 생각된다. 1518년(중종 13)에 김안국(金安國)이 『벽온방』을 한글로 풀이한 『언해벽온방(諺解辟瘟方)』이 편찬되었다.

온역이란 급성열성전염병(急性熱性傳染病)에 가까운 질환으로 오늘날의 전염성질환 또는 급성유행성전염병을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은 종류의 의서는 그 뒤 여러 가지가 간행되었다.

즉, 1515년(중종 10)에 간행된 김순몽(金順蒙)의 『간이벽온방(簡易辟瘟方)』, 1518년(중종 13)에 편찬된 김안국의 『언해벽온방』, 1550년(명종 5)에 간행된 『달학이해방(疸瘧易解方)』·『황달학질치료방(黃疸瘧疾治療方)』, 1613년(광해군 5)에 허준(許浚)이 쓴 『벽역신방(辟疫新方)』, 1653년(효종 4)에 안경창(安景昌)이 지은 『벽온신방(辟瘟新方)』 등이 그것이다. 현전하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한국의학사』(김두종, 탐구당, 1979)
『朝鮮醫學史及疾病史』(三木榮, 富士精版印刷株式會社, 1963)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