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품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가잠성전투에 참전한 장수.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군주(軍主)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가잠성전투에 참전한 장수.
내용

611년(진평왕 33) 백제가 가잠성(椵岑城)을 침입하였을 때, 가잠성 성주인 찬덕(贊德)은 죽음으로써 싸웠으나 끝내 성을 백제에 빼앗기고 말았다.

618년에 북한산주(北漢山州)의 군주(軍主)인 변품은 가잠성의 회복을 위하여 크게 군사를 일으켰다. 변품이 이끈 신라군이 가잠성을 공격해서 성을 빼앗자 이 소식을 들은 백제가 병력을 내어 쫓아왔으므로 양군이 서로 교전하게 되었다.

이 때 변품을 따라 종군한 찬덕의 아들 해론(奚論)이 아버지의 원한을 갚는다 하고 단신으로 적진에 뛰어들어가 힘껏 싸우다 죽으니, 변품이 이끈 신라군이 이 때를 타서 공격을 가하여 백제군을 물리치고 가잠성을 신라영역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집필자
김복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