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방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승정원의 병전(兵典) 담당관서.
목차
정의
조선시대 승정원의 병전(兵典) 담당관서.
내용

무관의 인사·군사·호위·교통·통신·군수품 등에 관계된 사무의 출납을 맡았다. 그 담당승지[色承旨]는 좌부승지로, 정3품 당상관이었다.

승정원은 육조의 체제에 맞추어 육방으로 편성되었는데, 병방은 병조 및 그 속아문인 중추부·세자익위사(世子翊衛司)·도총부·훈련원·사복시(司僕寺)·군기시(軍器寺)·선전관청(宣傳官廳)·대보단(大報壇)·선무사(宣撫使)·포도청·훈련도감·금위영·어영청·총융청·호위청·기타 여러 군영에 관계된 업무를 담당하였다.

좌부승지는 승정원 내에서 서열이 높지는 않았으나 군사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요직으로 간주되었다. 각 방 승지의 보직은 왕이 직접 결정하였는데 그 명단을 방단자(房單子)라 하였다.

참고문헌

『숙종실록』
『대전회통』
『육전조례』
『정원고사(政院故事)』
「승정원고-은대조례와 육전조례를 통하여 본 그 임무와 직제-」(전해종, 『진단학보』 25·26·27합병호, 1964)
집필자
이영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