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봉암사 극락전 ( )

목차
관련 정보
문경 봉암사 극락전
문경 봉암사 극락전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에 있는 조선시대 에 중건된 사찰건물. 불전. 보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에 있는 조선시대 에 중건된 사찰건물. 불전. 보물.
내용

2008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앞면 1칸, 옆면 1칸의 2층 건물로, 지붕은 겹처마의 사모지붕이다. 희양산(曦陽山) 기슭에 자리잡은 봉암사는 879년(헌강왕 5)에 창건된 뒤, 935년(태조 18)에 다시 고쳐 지었는데, 임진왜란 등 여러 차례의 전쟁으로 인해 자주 불탔지만, 극락전은 일주문과 함께 불타지 않았다고 전한다. 특히 극락전은 신라 경순왕이 피난하였을 때 원당(願堂)으로 사용하였기에, 현재에도 건물 안에 ‘어필각(御筆閣)’이라는 편액이 걸려 있다.

건물은 법주사 팔상전(捌相殿)과 함께 현재 전하는 몇 안 되는 목탑(木塔)이다. 다소 높은 기단(基壇) 위에 자리하고 있는데, 기단은 길고 네모난 널돌로 위아래에 덮개돌 모양을 구성하고 그 사이의 면석을 채운 모습이다. 기단 위에는 외진주(外陣柱) 12개와 내진주(內陣柱) 4개를 세워 결구(結構)하였다. 곧 윗덮개돌 위에는 건물 바깥쪽을 두른 기둥인 외진주가 3칸의 형식으로 놓여 1층을 이루고, 건물 안쪽에는 외진주보다 높이가 높은 기둥인 사천주(四天柱)를 받쳐 네모난 몸채를 만들었다. 건물 안의 바닥에는 ‘정(井)’자형의 우물마루를 깐 뒤 작지만 정교하게 장엄한 불단(佛壇)을 설치하였고, 기둥과 기둥 사이는 널벽[板璧]과 창호로 마감하였다.

공포(栱包)는 내외2출목(出目)의 다포(多包)로 구성하였는데, 기둥과 기둥 사이에 놓는 주간포(柱間包)는 4면의 각 면마다 2기씩 배치되었고, 심포는 모두 귓기둥의 귀포[隅包]로 처리되었다. 살미첨차는 바깥쪽은 짧지만치켜 올라간 모습이 힘이 넘치는 앙서[仰舌]형이고, 안쪽은 끝부분이 둥글게 깎인 교두(翹頭)형이다. 지붕은 각서까래[角椽] 홑처마로 이루어진 1층 지붕 위에 처마의 곡선이 늘씬한 겹처마의 2층 지붕을 모임지붕으로 만들었는데, 사모지붕의 가운데에는 상륜(相輪)을 두어서 탑의 요소를 두루 갖추게 하였다.

목탑 양식으로 건립된 이 건물은 기단 부분이 창건 당시의 것으로 보인다. 결구 수법 등이 독특하지만, 대체로 조선 중기의 수법을 잘 나타내고 있는 건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희양산 봉암사』(문경시 편, 문경시, 201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