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교리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홍문관의 종5품 관직.
목차
정의
조선시대 홍문관의 종5품 관직.
내용

정원은 2인이었다. 세조 때에 혁파되었던 집현전의 기능을 부활시키기 위하여 예문관을 확대, 개편하면서 1470년(성종 1) 설치하였다가, 1479년 그 기능이 홍문관으로 분리 독립되면서 그대로 직제화되었다.

홍문관은 조선시대 최고의 문필기관으로서 그 관원은 품계에 상관없이 핵심 청요직(淸要職)으로 간주되었고, 경연관(經筵官)·사관(史官)·지제교(知製敎)를 당연직으로 겸하였다.

따라서 부교리는 경연시독관(經筵侍讀官)·춘추관기주관(春秋館記注官)·지제교를 겸직하였고, 때로는 세자시강원(世子侍講院)의 관직을 겸하기도 하였다.

교리와 함께 왕의 교서를 제찬, 검토하는 것이 주임무였으나, 왕의 측근에서 학문을 강론하고 역사를 기술하며, 또 삼사의 일원으로서 언론활동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조선 초기에는 교서관(校書館)에도 부교리직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1403년(태종 3)부터 이 자리는 문과 장원급제자의 첫 보직으로 임용되는 것이 관례로 되었으나 『경국대전』에는 이 직제가 삭제되었다.

참고문헌

『태종실록(太宗實錄)』
『성종실록(成宗實錄)』
『경국대전(經國大典)』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홍문관(弘文館)의 성립경위(成立經緯)」(최승희,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5, 1970)
집필자
이영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