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팔릉비문 ()

목차
관련 정보
북팔릉표
북팔릉표
서예
문헌
조선의 제1대 왕, 태조의 고조부모로부터 부모까지 4대의 능에 있는 비석을 탁본하여 엮은 금석문집.
목차
정의
조선의 제1대 왕, 태조의 고조부모로부터 부모까지 4대의 능에 있는 비석을 탁본하여 엮은 금석문집.
내용

전체 8첩이며 호접장(蝴蝶裝)으로 되어 있다.

고종은 1901년에 이 비석들의 음기(陰記)를 친히 제작하였는데, 팔릉은 태조의 고조인 목조(穆祖)의 능과 그 비의 능인 덕릉(德陵)과 안릉(安陵), 증조부인 익조(翼祖)와 그 비의 능인 지릉(智陵)과 숙릉(淑陵), 조부인 도조(度祖)와 그 비의 능인 의릉(義陵)과 순릉(純陵), 아버지인 환조(桓祖)와 그 비의 능인 정릉(定陵)과 화릉(和陵)으로 이들이 모두 북부 함경도의 경흥·안변·문천·함흥 등지에 자리하고 있으므로 ‘북팔릉’이라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 북팔릉의 비문은 현재 탁본첩으로 전해져서 규장각 도서에 소장되어 있는데, 8첩의 책이 가로 23.9㎝, 세로 36.1㎝의 호접장본으로 꾸며졌으며, 표지에는 ‘北八陵碑文(북팔릉비문)’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관련 미디어 (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