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막 ()

목차
민간신앙
개념
아이를 낳기 위하여 임시로 지은 주거건축물.
목차
정의
아이를 낳기 위하여 임시로 지은 주거건축물.
내용

여기서 막은 허름한 집을 지칭하는 것으로, 주막(酒幕)·여막(旅幕)·한증막(汗蒸幕)·원두막 등이 그러한 용례이다. 그런데 산막은 그러한 용례에 따른다기보다 민간신앙에서 금기사례에 속한다.

동제를 행함에 있어서 꺼리는 것이 많이 있고, 더구나 동제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반드시 요청되는 것이 곧 금기이다. 마을 안에 아무런 불결(不潔)·부정(不淨)·오예(汚穢)가 없이 항상 깨끗해야 효험이 있다고 믿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결물에 소속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피이고, 이 피에 해당되는 것이 해산(解産)이다. 그런데 해산은 미리 짐작할 수 있는 것이므로, 해산으로 말미암은 출혈·양수배설(羊水排泄) 등을 피하기 위해 산막이 필요한 것이다.

임산부가 산막으로 가서 해산함으로써 부정을 피할 수 있다고 믿는다. 산막에서 해산한 산부는 거기서 기거하다가 동제가 끝난 뒤 3일 후에 본가로 돌아갈 수 있다. 산막은 평상시에는 사람이 살지 않고 비워둔다.

오늘날에 이르러서 내륙지방에서는 산막을 찾아볼 수 없으나, 해안지방과 도서지방의 동제가 존재하는 마을에서는 종종 발견하게 된다. 산막은 부정의식(不淨意識)의 소산이다.

참고문헌

『부정(不淨)관념으로 본 한국인의 의식구조』(최길성, 한국인과 한국문화, 심설당, 1982)
집필자
임석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