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구인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후기 서궁폐출과 관련된 학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618년(광해군 10)
목차
정의
조선후기 서궁폐출과 관련된 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1617년(광해군 9)에 유학(儒學) 한보길(韓輔吉)·박몽준(朴夢俊)·한천정(韓天挺) 등과 함께 이홍로(李弘老)의 심복 이각(李覺)을 죽이고 양사(兩司)를 귀양보내며, 김제남(金悌男)을 역모죄(逆謀罪)로 처형할 뿐만 아니라 서궁(西宮)을 폐출시키라고 여러 차례 연명(聯名)으로 소를 올렸다.

또 서궁폐출에 대한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대신 박승종(朴承宗)·이경전(李慶全)의 탄핵과 유간(柳澗)의 치죄(治罪), 서궁을 폄삭(貶削)하는 절차를 천자에게 상주하여 폐출하도록 하는 소를 연명으로 올렸다. 그러나 1618년 8월, 이전에 올린 소로 말미암아 역적으로 몰려 유생들이 줄지어 서 있는 가운데 처형을 당하였다.

참고문헌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대동야승(大東野乘)』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집필자
주웅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