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목차
관련 정보
성경
성경
과학기술
문헌
조선후기 천문역법학자 남병길이 『신법보천가』에 수록된 별의 위치를 기록하여 1861년에 편찬한 천문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천문역법학자 남병길이 『신법보천가』에 수록된 별의 위치를 기록하여 1861년에 편찬한 천문서.
내용

2권 2책. 고활자본. 국립중앙도서관과 규장각 도서 등에 소장되어 있다.

『신법보천가(新法步天歌)』에 실려 있는 각 별의 위치를 적어놓은 것으로, 편저자의 긴 서문이 들어 있다. 이어서 자미원(紫微垣)·태미원(太微垣)·천시원(天市垣)의 3원과 각항저방(角亢氐房) 등 28수(宿)의 별 등에 관한 성도(星圖)와 신법보천가, 그리고 각 별의 적경과 적위(至極度)가 들어 있는데, 3원 28수의 별의 수는 모두 277좌(座)에 1,369별이다.

이와 함께 북반부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천구남극의 주극성(周極星)을 근남극성(近南極星)이라고 하고, 23좌 130별의 경도와 위도를 적어놓았다. 이어서 성등(星等)이라고 하여 별의 등급에 따라 그 수를 적어놓았는데, 1등성부터 6등성까지 1,317별이고, 그밖에 신궁(神宮)과 적시(積尸)의 두 성운이 실려 있다.

마지막에는 이준양(李俊養)이 쓴 성경편후(星鏡編後)의 글이 들어 있다. 이 책에 들어 있는 별의 적경과 적위는 1844년에 측정한 값을 적은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과학기술사(韓國科學技術史)』(전상운, 탐구당, 197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은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