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요지 ()

목차
관련 정보
만천유고 중 성교요지 부분
만천유고 중 성교요지 부분
천주교
문헌
조선후기 학자 · 종교인 이벽이 신구약성서의 내용과 그리스도의 교리 등을 담아 저술한 천주교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학자 · 종교인 이벽이 신구약성서의 내용과 그리스도의 교리 등을 담아 저술한 천주교서.
내용

『만천유고(蔓川遺稿)』속에 수록된 한문본과 별책본인 한글번역본 두가지가 있다. 한문본은 본문과 주기(註記)로 되어 있는데 신구약성서의 내용과 저자의 정도관(正道觀)을 읊은 가사체의 한문시를 본문으로 하고 여기에 각각 주기가 붙어 있다.

이 주기는 이벽의 서학사상을 보여주는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글 번역본은 주기를 제외하고 한문체의 본문만을 의역해 놓은 것으로 말미 주의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임신년인 1812년(순조 12) 이전의 것임을 알 수 있다.

본문은 전 49절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경』 형식의 한시이다. 1부는 1절부터 15절까지로 『구약』·『신약』의 성서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천지창조, 인간의 창조, 영혼의 존재, 원죄, 노아의 홍수 그리고 예수의 일생과 중요한 행적이 읊어져 있다.

16절에서 49절까지의 2부는 이벽의 그리스도교 교리의 이해와 윤리의식을 담은 내용으로 성 바울의 『로마서』를 주제로 삼고 있다. 현존하는 조선 서교(西敎)관계서 중 가장 초기의 저술인 이 책은 선교사의 도움 없이 자발적으로 수용된 조선 기독교사상을 알게 해주는 사료라는 점에서 귀중한 문헌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광암(曠菴) 이벽(李檗)의 서학사상(西學思想)』(김옥희, 가톨릭출판사, 1979)
「서학(西學)의 수용(受容)과 그 의식구조(意識構造)」(김옥희, 『한국사론』 Ⅰ, 1973)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