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리 마애여래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이천 소고리 마애여래좌상
이천 소고리 마애여래좌상
조각
유적
문화재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마옥산(磨玉山) 기슭에 있는 고려시대 에 조성된 높이 4.7m의 마애불.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마옥산(磨玉山) 기슭에 있는 고려시대 에 조성된 높이 4.7m의 마애불.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소고리 마애여래좌상은 마옥산(磨玉山) 기슭에 있는 커다란 바위의 한쪽 면을 조각하여 만든 불상이다. 이 마애여래좌상은 6개의 동심원으로 두광을 조성하였다. 불상의 머리는 머리카락이 없는 소발(素髮)이며 육계가 큼직하게 솟아나 있다. 상호는 크게 만들어졌으며 음각 선으로 이목구비를 표현하였다. 불상의 턱은 이중으로 묘사되어 있어 살이 오른 모습이다. 목에는 삼도가 층단을 이루며 선명하게 조각되었다. 불상의 법의는 양쪽 어깨를 모두 덮는 통견 형태이다. 어깨에는 스카프처럼 어깨 뒤쪽으로 넘어가는 옷자락이 표현되었다. 옷 주름은 조밀한 음각선으로 옷 전체에 걸쳐 촘촘하게 표현하였다. 결가부좌한 다리 밑에는 대좌가 있으며 앙련의 연화문이 조식 되어있다.

소고리 마애여래좌상은 불상의 전체 높이가 4.7m에 이르는 대형 마애불이다. 마애여래좌상을 정면에서 보았을 때 머리 대비 신체의 비율은 1:1.7에 이른다. 이러한 비율만을 놓고 보면 이 마애여래좌상은 머리가 과할 정도로 크게 조성되었으며 하체가 빈약한 기형적인 형태의 불상이 된다. 그러나 마애여래좌상을 참배하는 곳에서 보면 신체 비율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마애여래좌상을 조각하기 위해 밑그림을 그릴 때부터 참배자의 착시현상을 고려하여 조성하였기 때문이다. 이 마애여래좌상이 조각된 바위는 산비탈의 경사면에서 솟아난 바위로 수직으로 서 있지 않고 마애불의 머리 부분이 뒤쪽으로 경사진 형태이다. 이러한 이유로 마애여래좌상에 예배하는 참배자들의 공간은 불상이 새겨진 바위의 바로 밑이 아니라 바위에서 밑으로 더 내려간 지점이 된다. 여기서 참배자들이 마애여래좌상을 바라보면 머리는 하체에 비해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마애여래좌상을 설계하고 조각한 장인은 참배자의 착시현상을 고려하여 머리를 매우 크게 조성하였다. 바로 그렇게 해야만 마애여래좌상이 참배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었다.

소고리 마애여래좌상의 근엄한 얼굴, 간략화된 옷 주름, 세부 표현의 형식화 등을 통해 볼 때 고려 전기에 제작된 작품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참배자의 착시현상까지 고려해 불상을 조성하였다는 점에서 해당 장인의 숙련되고 능숙한 솜씨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태봉과 고려 석조미술로 보는 역사』(정성권, 학연문화사, 201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성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