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송광사 금동 요령 ( )

목차
관련 정보
순천 송광사 금동 요령
순천 송광사 금동 요령
공예
유물
문화재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송광사에 있는 고려시대의 금동 요령.
목차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송광사에 있는 고려시대의 금동 요령.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0.6㎝. 몸체와 긴 손잡이로 이루어져 있는 이 요령의 몸체는 사각형으로서, 각 면이 팽창되어 거의 원형(圓形)에 가까운 형태를 하고 있다.

어깨 부분부터는 유려한 곡선을 이루어 반구형(半球形)이 되었고, 밑면은 자칫 단조로워지기 쉬운 구연부 네 곳에 반원형을 설치하여 변화를 주었다. 몸체 상부 중앙에는 마디가 하나 있는 긴 손잡이가 있는데, 손잡이와 몸체가 만나는 접속부에 후보(後補)한 흔적이 남아 있다. 몸체의 네 모서리와 구연부는 굵은 융기선으로 구분한 다음 그 선을 따라 화판문양(花瓣紋樣)이 연속되어 있다.

그리고 네 면으로 구분된 각 구획 안에는 몸을 틀고 위로 치솟는 듯한 용이 한 마리씩 양각(陽刻)되어 있고, 그 바탕에는 비운(飛雲)이 장식되어 있는데 모두 도안화되어 있다. 용의 머리 앞쪽에는 입에서 뻗은 기운이 표현되어 있다.

상단부에 손상이 있는 손잡이는 후보와 파손으로 인하여 자세한 장식은 알 수 없으나, 화문 또는 사격자문(斜格子文)의 홈을 파서 손에 잡았을 때 고정시키는 기능을 한 듯하다.

이 요령은 형태가 우아할 뿐만 아니라 조각도 뛰어나다. 제작 시기는 고려 초기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국보』5 공예(진홍섭 편, 예경산업사, 198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임영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