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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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9년 시조시인 이태극이 시조의 발달사를 중심으로 서술한 개론서. 시조개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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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1959년 시조시인 이태극이 시조의 발달사를 중심으로 서술한 개론서. 시조개론서.
개설

A5판. 480면. 1959년 새글사에서 간행하였다. 작자의 헌사(獻詞)와 서문이 있고, 본문은 네 부분으로 나뉘어 제1편 서론, 제2편 원리론, 제3편 사론(史論), 제4편 창작과 감상론이 실려 있으며, 부록으로 가집해설(歌集解說)과 시조악보(時調樂譜)·색인이 있다.

내용

서론에서는 시조가 국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장르임을 몇 가지 이유를 들면서 지적하고, 시조의 발달 여건을 배경상 여건·형태상 여건·내용상 여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제2편 원리론에서는 시조의 정의와 명칭에 대해서 논하고, 시조의 유별(類別)을 문학형태상·음악형태상으로 분류하였다. 또 시조의 문학성을 형식·내용면에서 분류, 고찰하고, 시조의 음악성을 다른 장르인 음악·가곡·잡가·민요와 대조, 비교하여 밝히고 있다.

제3편 사론에서는 시조의 연원(淵源)·성립·성장·발전·쇠잔·부흥의 여섯 시기로 나누어 시조의 사적(史的) 변천상을 고찰하고 있다.

제4편 창작과 감상론에서는 시조 창작의 이론을 구상(構想)과 표현의 과정으로 나누어 전개하고 있고, 시조 감상에 대한 의견을 감상 목적과 감상 방법 두 측면에서 피력하였다.

“시조에 대한 전부를 알게 하는 동시에 각론에 대한 부문적 지도에도 편(便)하게 하였으므로 시조 강의 텍스트로도 쓸 수 있게 하였다.”라고 ‘일러두기’에 적혀 있다. 이 책은 시조에 대한 전문적인 개론서이며, 특히 시조 발달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의의와 평가

시조 형식의 형태적인 직접적 영향이 향가와 별곡에 있다고 보고, 향가의 삼구체(三句體), 별곡의 삼행(三行)형식, 민요의 6구 3절형이 시조의 3장 6구 형식과 유사함을 지적하였다. 이것은 한국 시가의 보편적 시 형식의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서 국문학 연구사상 중요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시사연구』(박철희, 일조각, 1980)
「한국시가문학사」(박성의, 『한국문화사대계』5,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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