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희 ()

근대사
인물
개항기 때, 이강년 의진에서 참모관으로 활동한 의병.
이칭
덕현(德賢)
이칭
신목희(申穆熙), 신명희(申明熙)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9년(헌종 15)
사망 연도
1907년(고종 44)
본관
평산(平山)
출생지
경상북도 문경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개항기 때, 이강년 의진에서 참모관으로 활동한 의병.
개설

본관은 평산(平山). 본명은 신목희(申穆熙), 별명은 신명희(申明熙). 자는 덕현(德賢). 경상북도 문경 출신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95년(고종 32) 을미사변에 격분하여 이듬해인 1896년 정월 예천군에서 기의(起義)한 의병장 이강년(李康秊)의 휘하에서 참모관으로 종군하였다.

1월 11일 안동의진에 의하여 쫓겨나 도주 중인 안동관찰사 김석중(金奭中)과 이호윤(李浩允)·김인담(金仁覃) 등 3명을 체포, 참수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였다.

그 달 15일 문경 마고성(麻姑城)에서 적을 맞아 일명 ‘할이전전투’를 전개하였으나, 병력의 열세로 패전하였다. 이 때 신경희의 신분이 드러나 고향의 본가가 관군에 의하여 불태워졌고, 이로 인하여 인근의 십여호가 전소되었다.

그 뒤 1907년에는 단양에서 재차 기의한 이강년의 의병부대에 참가하여 단양의 복상곡(復上谷)에서 일본군과 교전하다가 오른쪽 어깨에 적탄을 맞고 적에게 생포되었다. 압송되어 가던 중 도주하여 산간에 피신한 뒤 치료 중에 사망하였다.

상훈과 추모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집필자
박성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