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귀간 ()

목차
고대사
단체
생몰년 미상. 금관가야 건국기의 씨족장.
목차
정의
생몰년 미상. 금관가야 건국기의 씨족장.
내용

김수로왕(金首露王) 신화에 등장하는 9간(干)의 하나이다. 『삼국유사』에 실린 가락국기에 다음의 내용이 전한다.

신귀간 등 9간은 추장으로서 각기 그 촌락민을 자치적으로 다스리고 있었다. 서기 42년(후한 光武帝建武 18) 3월에 계욕(禊浴 : 3월에 妖邪를 씻기 위해 하늘에 올리는 제사로 생각됨.)이라는 의례를 행하고 있었는데 구지봉(龜旨峰)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 왔다.

9간을 비롯해 200∼300명이 이 곳에 모여 하늘에 제사 지내고 춤을 추며 「구지가(龜旨歌)」라는 노래를 부르자 하늘에서 황금빛을 띤 6개의 알이 그릇에 담겨 내려왔다.

이 알들을 아도간(阿刀干)의 집에 안전하게 잘 두었는데 그 다음날 와서 보니 6명의 남아가 태어났다. 이들은 10여 일 만에 크게 장성해, 그 달 15일에 가장 먼저 태어난 수로는 가락국의 왕이 되고 나머지 5명도 각각 5가야의 왕이 되었다.

신귀간은 다른 9간들과 더불어 가야국 건설과 왕비맞이의 주역으로 활약했으며, 수로왕이 관제를 정비하면서 그의 칭호를 신귀간(臣貴干)으로 개칭하였다.

이 내용은 가야의 건국 시조 수로왕의 탄생을 기술한 것으로, 전형적인 천강(天降) 신화의 면을 보여준다. 그런데 9간과 구지봉에서 일어난 일 등은 비록 신화적으로 서술되었지만, 부족 국가 또는 초기 국가 체제의 형성 단계에서 수장(首長)을 비롯해 여러 추장들이 모여 하늘에 제사 지내고 선임했던 모습을 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때 선임된 수장은 하늘로부터 권위를 부여받은 것으로 여기며, 이와 함께 집단의 안녕과 풍요를 비는 의례가 춤과 노래로 펼쳐져 집단의 공동체적 결속을 다져 나갔던 것이다.

신귀간은 이러한 단계의 사회에서 존재했던 한 촌락 또는 씨족의 추장으로서 초기 국가 체제에서 국정의 한 분야를 담당했던 인물로 이해된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집필자
신형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