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준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반역자들을 처단한 공으로 첨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 의병장.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회령
주요 관직
첨지중추부사
관련 사건
임진왜란
목차
정의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반역자들을 처단한 공으로 첨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 의병장.
생애 및 활동사항

회령 출신.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일본군이 함경도에 침입하였을 때 회령향교의 도훈도(都訓導)로 있었는데, 회령부의 아전 국경인(鞠景仁) 등이 반역하여 두 왕자와 배신(陪臣: 따르는 신하)·지방수령 등 수십인을 결박, 적에게 넘겨 투항한 사건이 있었다.

이때 신세준은 교생(校生) 오윤적(吳允廸) 등과 모의하여 의병을 일으킨 다음, 국경인 등 반적들을 처단한 공으로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가 되었다. 뒤에 정문부(鄭文孚)와 함께 회령의 현충사(顯忠祠)에 제향되고, 병조참의에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임진전란사』 (이경석, 임진전란사간행위원회, 1974)
집필자
조원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