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장생문 ()

목차
관련 정보
청동십장생문경
청동십장생문경
공예
개념
장생 불사한다는 열 가지 사물을 나타낸 장식 무늬.
목차
정의
장생 불사한다는 열 가지 사물을 나타낸 장식 무늬.
내용

해[日]·물[水]·돌[石]·산[山]·구름[雲]·소나무[松]·불로초(不老草)·거북[龜]·학(鶴)·사슴[鹿]의 열 가지를 한꺼번에 산수화풍으로 도안한 문양으로, 조선시대의 복식·가구·도자기·민화 등에 즐겨 쓰고 있다.

열 가지 요소가 되는 일월과 산악, 창해(滄海 : 넓고 큰 바다)·구름, 그리고 계곡의 바위 틈에 흐르는 물 등은 모두 생명의 근원을 나타내며, 소나무와 불로초·거북·학·사슴들은 장수의 상징물로 여겨져 신앙되었다.

또, 十(십)이라는 숫자는 동양의 관념에서 모든 수를 갖추는 기본이자 동서를 나타내는 一과 남북의 丨가 합쳐진 것이므로 사방과 중앙이 다 갖추었음을 뜻하는 상서로운 것이었다.

그 밖에 십장생을 기물의 문양으로 즐겨 쓴 것은 음양오행과 십간(十干) 또는 십천간(十天干)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관념이 함께 포함되어졌기 때문이었다.

십장생 무늬는 특히 백자(白磁)와 자수(刺繡) 및 상감(象嵌)으로 나타낸 금공예품 등에서 그 무늬의 특징을 충분히 보여 주고 있다.

참고문헌

『전통문양자료집(傳統紋樣資料集)』(임영주, 미진사, 1986)
집필자
임영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