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리버섯

목차
식물
생물
싸리버섯과에 속하는 버섯.
목차
정의
싸리버섯과에 속하는 버섯.
내용

여름철에서 가을철에 걸쳐 넓은잎나무 숲속에나 바늘잎나무 숲속에 발생한다. 우리 나라 각지에 많이 나며 유럽·북아메리카·오스트레일리아 등 세계적이기도 하다. 나무의 뿌리에 균근(菌根)을 형성하고 균사가 큰 바퀴모양으로 퍼져 발생한다.

줄기는 굵고 짧으나 윗부분은 잘게 갈라져서 전체적으로 싸리처럼 생겼기에 이 이름이 붙었다. 아래쪽은 흰색 또는 연노랑색이지만 꼭지부분은 연자주색 또는 연한 붉은 자주색을 띠고 마치 산호와 같다.

내부는 꽉 차 있고 육질(肉質)이며, 잘 부스러진다. 높이는 7∼15㎝, 너비는 7∼12㎝쯤 되는데 큰 것은 너비가 20㎝ 되는 것도 있다. 씹는 촉감이 좋고, 맛이 짙으며 담백하여 요리에 알맞다. 색깔이 선명할 때 따서 그대로 또는 햇빛에 말렸다가 먹는다. 국·구이·나물·찜 등으로 먹는다.

참고문헌

『원색(原色)한국버섯도감』(이지열, 배문각, 1959)
『飮食事典』(本山荻舟, 平凡社, 1962)
집필자
이성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