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시나무

목차
관련 정보
아까시나무
아까시나무
식물
생물
콩과에 속하는 낙엽교목.
목차
정의
콩과에 속하는 낙엽교목.
내용

학명은 Robinia pseudoacacia L.이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이며 1907년에 수원농과대학 구내에 심은 기록이 있다. 1877년 일본에 들어갔으며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것은 일본의 동경에서 들여왔다. 높이 25m에 달하고 수피는 황갈색이며, 새가지에 털이 없고 탁엽(托葉: 턱잎)이 변한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기수1회우상복엽(奇數一回羽狀複葉)이며, 소엽은 9∼19개로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길이 2.5∼4.5㎝이다.

끝은 둥글지만 소엽맥 끝이 나오고 밑은 거의 둥글거나 예저(銳底)이다. 꽃은 5, 6월에 피고 희며 총상화서(總狀花序: 긴 꽃대에 여러 개의 꽃이 어긋나며 피는 꽃차례)이다. 화서는 새 가지의 잎 겨드랑이에서 나오며, 길이 10∼20㎝이다. 꽃은 접형화(蝶形花: 나비 모양의 꽃)이며 길이 15∼20㎜로 향기가 강하다. 꽃받침은 얕게 5개로 갈라지고 기판(旗辦: 꽃부리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꽃잎)은 뒤로 젖혀지며, 흰색이지만 밑부분은 황색이 돈다.

꼬투리는 편평한 선형이며 길이 5∼10㎝로 5∼10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딱딱하고 신장형이며 길이 5㎜ 정도로 흑갈색이고 편평하다. 생장이 빠르고 나무의 질이 단단하여 마르면 못을 박을 수 없다. 아무 곳에서나 잘 자라지만 토심이 깊은 곳에서 보다 잘 자란다. 한번 정착하면 주변에 퍼져나가서 제거하기가 곤란하였으나 근년에는 나무를 죽이는 약재개발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밀원식물(蜜源植物: 꽃이 많이 피고 꿀이 많은 식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2003)
『수목학』(이창복, 향문사, 1986)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창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