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귀생 ()

목차
관련 정보
화조화
화조화
회화
인물
조선전기 팔도급성지도와 금강산도 제작에 참여한 화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76년경
관련 사건
1454년 팔도급성지도 제작|1455년 금강산도 제작|1472년 어용도사
목차
정의
조선전기 팔도급성지도와 금강산도 제작에 참여한 화가.
개설

단종 대(1453∼1455년)부터 세조 대(1456∼1468년)를 거쳐 성종 대(1470∼1494년)의 전반기까지 활약하였다. 그는 최경(崔經), 배련(裴連) 등과 함께 성종 대의 대표적인 화원(畵員)이었다.

활동사항

1454년(단종 2)에 세조가 팔도급성지도(八道及城地圖)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이에 안귀생은 산천의 형세를 잘 아는 예조참판 정척(鄭陟), 그림을 잘 그리는 집현전 직제학 강희안(姜希顔), 지도에 밝은 양성지(梁誠之), 상지(相地) 안효례(安孝禮) 등과 함께 화원으로서 삼각산(三角山) 보현봉(普賢峰)에 올라가 산의 형태와 물의 흐름을 살피는 등 지도 제작에 참여하였다.

1455년에는 도승지 신숙주(申叔舟)의 지시에 따라 명나라 사신들에게 금강산도(金剛山圖)를 보여 주었다. 이때의 작품이 매우 우수하여 중국 사신들의 찬탄을 받았다 한다. 이 작품은 그가 그렸던 것일 가능성이 높다.

안귀생은 이처럼 초년에는 지도를 제작하거나 실경산수(實景山水)를 그리는 등, 산수화가로 명성을 얻고 화원으로서의 기반을 다졌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470년대의 성종 대에 이르러서는 최경, 배련과 함께 인물화가로서 이름을 날리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그는 1472년(성종 3)에 최경, 배련 등과 함께 소헌왕후(昭憲王后), 세조, 예종, 의경왕의 어용(御容)을 성공적으로 제작한 바 있다. 이 공을 인정하여 성종은 그를 최경과 함께 조선 왕조 역사상 처음으로 당상관에 제수하였다. 그러나 언관들의 끈질기고 세찬 반대로 인하여 이들의 당상관 승직은 취소되었다. 안귀생에 관한 기록은 1476년까지 보인다.

이러한 기록들로 보아 안귀생은 1470년대까지 활동하였으며, 최경과 더불어 성종 연간의 대표적인 초상화가였음이 확인된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화조화(花鳥畵)가 안귀생의 작품인 것으로 전해진다.

참고문헌

『단종실록(端宗實錄)』
『성종실록(成宗實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조선왕조실록의 서화사료』(안휘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
「조선왕조시대의 화원」(안휘준, 『한국문화』9, 규장각한국학연구소, 198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