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학교법인 봉헌학원이 홍익인간의 건국이념과 지와 덕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양성의 설립정신에 입각하여 국가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전문 직업교육 실현 및 중견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여 설립하였다.
전자그래픽과·전자계산과·사무자동화과·전기과·기계설계과·산업디자인과의 주·야간 6개 과에 480명의 신입생을 모집하였다.
1998년 한영공업전문대학에서 여수공업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02년 9월 한영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이후 간호학과 수업연한 4년제 지정, 3,4학년 전공심화과정 확대 등의 개편에 따라 2019년 9월 한영대학에서 한영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교훈은 ‘지덕함양·기술혁신’으로 되어있다. 부속기관으로는 도서관·신문사·방송국·어학실 등이 있으며, 부설연구소로는 산업기술개발연구소·학생생활지도연구소 등이 있다.
산업분야에서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전산 및 정보 분야의 학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최첨단 전산장비를 활용한 그래픽 및 디자인 교육과 지역사회의 공업단지화에 따른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협동체제를 통해 기술습득 및 인적·물적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졸업생과 산업체 근로자에 대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학교교육의 사회참여를 구현하는 데 적극 앞장서고 있다.
동아리를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9월에 ‘봉헌축제’를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