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서 ()

목차
법제·행정
제도
산림청 산하의 산림지방행정관서.
목차
정의
산림청 산하의 산림지방행정관서.
내용

주요업무는 관할구역내의 국유임야 및 귀속임야에 대한 관리·경영 및 대부·조림·보호·산림토목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 연혁은 1948년 8월 제정된 「정부조직법」에 따라 농림부에 소속되었으며, 1967년 8월에는 산림청 소속으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당시 전국을 3개 지역으로 나누어 중부·동부·남부의 3개 영림서가 설치, 운영되었다. 중부영림서는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하고 서울·경기도·충청북도·충청남도 및 강원도 서부지역을 관할하며, 동부영림서는 강원도 강릉시에 소재하고 강원도 동부지역을 관할하며, 남부영림서는 경상북도 안동시에 소재하고 부산·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제주도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1995년 12월말 영림서의 명칭이 지방산림관리청으로 변경되고, 그 조직과 기능도 확대되었다. 현재 전국적으로 5개의 지방산림청과 각 지방산림청 하부의 국유림관리소가 설치되어 있다. 북부지방산림청(춘천, 홍천, 서울, 수원, 인제, 민북지역 국유림관리소), 동부지방산림청(강릉, 양양, 평창, 영월, 정선, 삼척, 태백 국유림관리소), 남부지방산림청(영주, 영덕, 구미, 울진, 양산 국유림관리소), 중부지방산림청(충주, 보은, 단양, 부여 국유림관리소), 서부지방산림청(정읍, 무주, 영암, 순천, 함양 국유림관리소) 등이 운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산림청(www.forest.go.kr)
집필자
김영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