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해 ()

목차
관련 정보
영해군읍지
영해군읍지
인문지리
지명
경상북도 영덕 지역의 옛 지명.
이칭
이칭
우시군(于尸郡), 유린군(有隣郡), 예주(禮州), 덕원(德原)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덕 지역의 옛 지명.
내용

본래 고구려의 우시군(于尸郡)이었는데, 757년(경덕왕 16) 유린군(有隣郡)으로 바꾸어 명주의 영현을 삼았다. 940년(태조 23) 예주(禮州)로 바뀌었고, 현종 때는 방어사를 두었다.

1259년(고종 46) 위사공신(衛社功臣) 박송비(朴松庇)의 내향이라 하여 덕원소도호부(德原小都護府)로 승격한 뒤 다시 예주목으로 승격시켰다. 1310년(충선왕 2) 전국의 목(牧)을 없앰에 따라 영해부(寧海府)로 강등시켰다.

1397년(태조 6) 이곳에 진영(鎭營)을 설치하여 병마사가 부사를 겸하게 하였고, 1413년(태종 13) 진을 폐하여 도호부로 고쳤다. 1895년(고종 32) 안동부 소관의 영해군이 되었다가 다음해에 경상북도의 관할이 되었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영덕군에 통합되어 영해면이 되었다.

지명 유래는 이곳의 바다가 파도 없이 잔잔한 때가 많으므로 ‘바다가 편한 곳’이라는 뜻에서 영해라 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곳은 고려 말기에 왜구가 여러 번 침입하여 전투가 있었는데, 특히 영해 앞바다의 축산도(丑山島)에서는 공민왕 때 왜선을 크게 쳐부수기도 하였다.

이곳은 해안 방어의 요지가 되므로 고려 말기에 읍성을 수축하였고, 조선시대에는 대소산(大所山)과 광산(廣山)의 봉수가 남북으로 연결되었다. 교통망으로는 북쪽의 평해와 남쪽의 영덕을 잇는 해안도로 외에 서쪽으로 태백산맥의 오현(烏峴)ㆍ읍령 등을 거쳐 영양ㆍ진보를 잇는 도로가 발달했었다.

이곳은 해안 경치가 빼어나 관어대(觀魚臺)의 일출이 예로부터 유명하였고, 해안의 솔밭에는 해안루(海安樓)ㆍ임영루(臨瀛樓)ㆍ봉송정(奉松亭) 등이 있었다. 유적으로는 1529년(중종 24) 건립한 영해향교가 있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대동지지(大東地志)』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경상도지리지(慶尙道地理志)』
『경상북도사(慶尙北道史)』(경상북도사편찬위원회, 1983)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국립지리원, 1982)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