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리

목차
관련 정보
호박오가리
호박오가리
식생활
개념
호박이나 박의 살을 길게 오려서 말린 식품.
목차
정의
호박이나 박의 살을 길게 오려서 말린 식품.
내용

호박오가리는 비교적 말리기 쉽다. 그러나 박오가리는 너무 오래 말리면 쉽게 거무스름해지므로 깨끗한 빛을 얻기 어렵다.

오가리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을에 누렇게 잘 익은 청둥호박 또는 잘 익은 박의 껍질을 긁어내거나 벗기고, 속의 씨와 무른 살을 깨끗이 파낸다. 단단한 살만 0.5∼0.6㎝ 정도의 두께로 돌려가면서 끊어지지 않게 계속하여 길게 오려낸다.

이것을 바람이 잘 통하는 처마 밑에 빨랫줄을 걸거나 장대를 가로질러놓고 널어둔다. 하루 이틀에 마르는 것이 아니므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잘 들면서 비를 맞지 않는 곳에 널어둔다. 다 마르면 사리를 지어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꺼내어 쓴다.

호박오가리로는 오가리떡을 해서 먹는다. 오가리떡은 달고 맛이 좋으며 떡의 빛깔도 일품인 서민적인 떡이다. 잘 마른 호박오가리를 물에 불리고 2∼3㎝의 길이로 썰어서 떡가루, 특히 찹쌀가루에 버무리고 시루에 찐다. 가을에 떡을 찔 경우에는 좋은 무가 나올 때이므로 무를 굵게 채로 썰어서 같이 버무리기도 한다.

이 때는 찹쌀가루보다는 멥쌀가루를 많이 섞는 것이 좋다. 또, 켜떡보다는 한 덩어리로 찌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떡에 넣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나 찌개에 넣어서 먹기도 한다. 박오가리는 호박오가리와 같은 방법으로 썰어 말린다. 우리 나라에서 박오가리는 음식에 별로 쓰지 않는 편이다.

박을 따서 바가지로 말리기 전에 박의 속을 파내어 나물로 볶아 먹는다. 말렸을 때는 불렸다가 4∼5㎝ 길이로 썰어 기름에 볶으면서 갖은 양념을 하면, 속을 파내어 볶은 것보다 쫄깃한 맛이 있고 보기에도 좋다. 찌개에 넣어도 맛이 있다.

요즘은 우리 나라에서도 야외로 나갈 때나 아이들의 소풍 때면 김밥을 싸는 경우가 많다. 이 때는 박오가리를 물에 불렸다가 김의 길이로 썬 다음에 멸칫물에 진간장과 설탕을 넣고 졸여서 쓰면 빛이 가무스름하면서 맛이 쫄깃하고 좋다. 그리고 김밥 속의 노란색의 달걀부침과 푸른색 오이 또는 시금치, 붉은색 당근 등과 빛깔이 어울려서 보기에 좋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순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