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응태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시대 회령부사, 충청수사, 함경남도병사 등을 역임한 무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회령부사|충청수사|함경남도병사
목차
정의
조선시대 회령부사, 충청수사, 함경남도병사 등을 역임한 무신.
생애 및 활동사항

1592년(선조 25) 정문부(鄭文孚)의 관민 합작 의병에 경원부사(慶源府使)로 참가해 차장이 되었다. 1595년 회령부사로서 여러 진(鎭)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비변사(備邊司)의 탄핵을 받았다.

1597년 북병사(北兵使)로서 정병을 뽑아 남쪽으로 내려갔다. 그곳에서 변지(邊地)가 공허한 뒤 인심이 어수선하므로 방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춘경(春耕)에 농민들이 들에 나갈 때 단천 이남의 군사잡류인(軍士雜類人) 등을 속히 뽑아 방어 진지를 더 만들어 나누어 운영해야 한다고 계청(啓請)하였다.

그 뒤 비망기(備望記: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어떠한 사실들을 기록함)에 비루하고 미천한 사람으로서 북병사(北兵使)에 제수될 때 불만의 뜻을 표시했으며, 일 처리도 자기 멋대로 했으므로 체차(遞差: 관직을 다른 사람으로 교체시키거나 해임시킴)되어야 한다고 탄핵을 받았다.

전라병마사 이복남(李福男)과 함께 북상하는 왜적을 방어하는 명나라 군사를 돕기로 했으나 새로이 방어사로 임명되었기 때문에 참가하지 못하였다. 또 전라병사로서 지방을 버렸다는 이유로 장벌(杖罰)과 함께 사간원의 탄핵을 받아 파직되었다.

그러나 전라도의 들리는 소식이 오래 끊겨 적의 정세를 알 수 없다는 비변사의 계청에 따라, 군관교생(軍官校生) 왕종백(王宗伯)과 더불어 그곳에 가겠다고 자원하였다. 이에 왕종백은 제수받았으나, 오응태는 왕옥(王獄)에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제수받지 못하다가 1598년에 충청수사에 임명되었다.

그 뒤 함경남도병사를 거쳐, 노량전(露梁戰)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추국을 당하기도 했으나 광해군 즉위년에 경상좌수사에 임명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집필자
주웅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