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선 ()

교통
지명
서울특별시 용산구용산역과 서대문구 가좌역 사이에 있는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서울특별시 용산구용산역과 서대문구 가좌역 사이에 있는 철도.
개설

철도 길이는 7.0㎞, 4개 역이 있다.

형성 및 변천

1929년 9월 경성전기주식회사에서 부설한 1.7㎞의 선로를 차용하여 용산∼당인리간 6㎞의 영업을 개시하여 혼합열차 6왕복을 운전하였다.

또, 1930년 12월 서강역에서 분기하여 경의선신촌역에 이르는 1.6㎞의 새로운 철도를 완성함에 따라 서울 교외순환선을 형성하고, 경유동차가 5왕복을 하였으며, 이 중 3왕복은 당인리를 경유하고, 혼합열차의 2왕복이 설정되었다. 1997년에는 1일 30회 왕복운행 하였다.

용산역에서는 경부선 및 경원선과 연결되고 가좌역에서는 경의선 및 수도권 전철 경의선과 연결된다. 용산역과 가좌역 사이에는 6개역이 설치되었다가 원정역·미생정역·공덕리역은 1944년 3월에 폐역되었으며, 동막역은 1972년 5월에, 그리고 효창역은 2009년 8월에 각각 폐역되었다. 용산선을 이용한 화물수송은 1995년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져오다가 1997년과 2000년에 일시적으로 이루어졌을 뿐이다.

현황

용산선은 한때 폐역되었으나 2012년 12월 15일 과거 용산선의 구간인 가좌∼공덕 구간에 경의선 전철이 개통되어 영업을 하고 있어서 수도권 전철 이용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2009)
『철도통계연보』(철도청, 1997)
『한국철도사』3(철도청, 197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