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부군옥 ()

목차
관련 정보
운부군옥
운부군옥
출판
문헌
문화재
조선전기 제4대 왕 세종의 어명으로 1437년에 간행한 유서(類書). 백과전서.
목차
정의
조선전기 제4대 왕 세종의 어명으로 1437년에 간행한 유서(類書). 백과전서.
내용

10책. 1989년 대전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책은 운자별(韻字別)로 배열하여 참고되는 고사원전(故事原典)까지를 설명, 분류한 일종의 백과전서라 할 수 있다. 1435년 왕이 강원감사인 유계문(柳季聞)에게 간포(刊布)를 논교(論敎)하여 강릉과 원주 두 곳에서 2년간에 걸쳐 판각, 목판으로 간행하였다.

1437년 6월에 필역(畢役)한 사실이 남계문(南季文)의 발문(跋文)에서 볼 수 있다. 모두 20권 10책으로 원본은 당판(唐板)을 바탕으로 복각(覆刻)한 어명판인데 인쇄된 흔적으로 보아 초간본으로 짐작된다. 대전광역시 대덕구 중리동김영한(金英漢)이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대전광역시, 1997)
관련 미디어 (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