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선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서리의정, 부총재대원, 법규교정소 총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규(景圭)
자유재(自有齋)
시호
문충(文忠)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29년(순조 29)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해평(海平 : 지금의 경상북도 구미)
관련 사건
독다사건(1898)
정의
대한제국기 때, 서리의정, 부총재대원, 법규교정소 총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해평(海平). 자는 경규(景圭), 호는 자유재(自有齋). 이조참판 윤치희(尹致羲)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85년(고종 22) 증광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896년 아관파천 직후 성립된 친러정부에 보수세력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탁지부대신으로 있다가, 4월 22일 내각 총리대신으로 임명되었다.

그 해 9월 관제를 개정하여, 내각을 폐지하고 의정부로 환원하였는데, 1897년 의정부의정(議政府議政) 김병시(金炳始)가 사직하자 서리의정(署理議政)에 임명되었다. 또 1897년 3월 신법과 구법을 절충한 하나의 법전을 편찬할 교전소(校典所)가 설치될 때, 부총재대원(副總裁大員)으로 재직하였다.

그 뒤 1898년 9월 황제·황태자에게 독이 든 커피를 진상한 사건, 이른바 독다사건(毒茶事件)이 일어나자, 이를 계기로 독립협회가 부패, 무능한 관리의 척결을 외치며 대정부 투쟁을 격화시켜 나갔는데, 고위 관리 심순택(沈舜澤)·이재순(李載純)·심상훈(沈相勳)·민영기(閔泳綺)·신기선(申箕善)·이인우(李寅祐) 등과 함께 탄핵대상에 올라 한때 체직(遞職) 처분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다시 보수내각으로 환원되었을 때, 고종 황제로부터 새로이 의정직에 제수되었으며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의 작을 받았다. 특히, 대한제국 성립 이후 대한국국제(大韓國國制)를 제정하기 위해 종전의 교전소를 법규교정소(法規校正所)로 개편할 때 총재직을 역임하였다.

전문 9조로 된 대한국국제(大韓國國制)는 독립협회 활동을 탄압하는 동시에 왕권강화로 통치력을 집중시키려는 정부의 보수주의적 움직임 속에서 만들어진 한국 최초의 헌법이라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개화·개혁의 방향보다는 보수적 성향을 나타내던 정부의 요직에서 주도적 지위에 있었으며, 이후에도 러일전쟁 직전까지 정계의 원로로서 의정직을 여러 차례 역임하였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
『한국사』18(국사편찬위원회, 1977)
『독립운동사자료집』9(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5)
집필자
조항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