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축갑회도 및 죽림갑계 문서 ( )

목차
관련 정보
을축갑회도 및 죽림갑계 문서 / 을축갑회도
을축갑회도 및 죽림갑계 문서 / 을축갑회도
출판
문헌
국가유산
조선후기 충청북도 청주에서 을축갑계'라는 동갑회를 기념하여 작성한 계지(稧誌). 계회도 · 계문서.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을축갑회도 및 죽림갑계문서(乙丑甲繪圖 및 竹林甲?文書)
분류
기록유산/문서류/민간문서/기타류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충청북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83년 11월 30일 지정)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713 (운천동, 청주고인쇄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충청북도 청주에서 을축갑계'라는 동갑회를 기념하여 작성한 계지(稧誌). 계회도 · 계문서.
내용

1983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을축갑회도』는 1660년(현종 1)에 시작된 죽림갑계의 회도로 계회(稧繪)가 결성된 지 26년, 각 회원이 62세 되던 1686년에 보살사(菩薩寺)의 화승(畫僧) 의인(義仁)이 그린 계회도이다.

장소는 이 절의 어느 전당(殿堂)이었던 듯하며, 당내(堂內) 인물의 배열은 조선시대의 여타 계회도와 대동소이하다. 이에 앞서 1680년에 변숙(卞淑, 1625∼1695)이 갑계기를 완성하였다.

그 뒤 송시열(宋時烈)의 발문(跋文) 2편과 이후직(李後稷)의 화상설(畫像說), 변숙의 갑회도설축시(甲繪圖說祝詩), 허요(許烑)의 갑계회도서(甲稧繪圖序), 박세휘(朴世輝)의 제갑계도후(題甲稧圖後)와 소계목(少稧目) 등을 더하여 죽림갑계지(竹林甲稧誌) 1책이 완성되었다.

계지(稧誌)는 회도와 함께 당시 유림의 계 풍속과 풍속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갑회도는 견본(絹本), 계문서는 한지 필사본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죽림영당(竹林影堂)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송자대전(宋子大全)』
「죽림갑계고」(조건상, 『호서문화연구』 2집, 198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