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해 ()

목차
관련 정보
이불해필 묘작도
이불해필 묘작도
회화
인물
조선전기 「예장소요도」 · 「기려독행도」 · 「산수도」 등을 그린 화가.
이칭
이칭
태수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29년(중종 24)
사망 연도
미상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전기 「예장소요도」 · 「기려독행도」 · 「산수도」 등을 그린 화가.
개설

자는 태수(太綏). 가계와 행적 등이 알려져 있지 않다. 윤두서(尹斗緖)는 『화단(畵斷)』에서 “그의 그림이 해박하고 정밀한 점은 안견(安堅)에 버금가나 활달한 맛은 오히려 그보다 낫다.”고 하였다. 남태응(南泰膺)의 『청죽화사(聽竹畵史)』에는 “강희안(姜希顔) 이후 신세림(申世霖)과 나란히 이름을 날렸으나 전하는 유작이 드물다.”고 하였다.

활동사항

현존하는 그의 작품은 역시 희소한 편으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예장소요도(曳杖逍遙圖)」와 개인소장의 「기려독행도(騎驢獨行圖)」, 「산수도」가 알려져 있다.

이밖에 「모춘도(暮春圖)」와 「묘작도(猫鵲圖)」 등이 그의 작품으로 전칭되고 있다. 「예장소요도」는 남송의 마하파(馬夏派) 양식에 북송대의 화풍을 가미한 절충적 경향을 띠고 있으며, 「산수도」는 이러한 경향과 함께 절파풍(浙派風)과의 관련성도 보이고 있다.

활달하고 생략적인 필치를 특징으로 하는 「기려독행도」는 소재라든가 인물중심으로 구성된 구도 등에서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觀水圖)」와 함윤덕(咸允德)의 「기려도(騎驢圖)」에서 보이는 특색을 계승하고 있어, 조선 초기에 유입되어 16세기 화단으로 이어졌던 절파화풍의 발전에 관련된 그의 회화사적 위치를 말해주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11 산수화 상(안휘준 감수, 중앙일보사, 1980)
『근역서화징』(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한국산수화의 발달 연구」(안휘준, 『미술자료』26, 국립중앙박물관, 1980)
「한국절파화풍의 연구」(안휘준, 『미술자료』20, 국립중앙박물관, 1977)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