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현 ()

진락공부도
진락공부도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전기에, 대악서승에 임명되었으나, 관직을 버리고 춘천의 청평산에서 수도생활을 누린 학자.
이칭
진정(眞精)
식암(息庵), 희이자(希夷子)
이칭
청평거사(淸平居士)
시호
진락(眞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061년(문종 15)
사망 연도
1125년(인종 3)
본관
인주(仁州, 지금의 인천시)
주요 관직
대악서승(大樂署丞)
정의
고려 전기에, 대악서승에 임명되었으나, 관직을 버리고 춘천의 청평산에서 수도생활을 누린 학자.
개설

본관은 인주(仁州)이며, 자는 진정(眞精), 호는 식암(息庵)·청평거사(淸平居士)·희이자(希夷子)이다. 이자연(李子淵)의 손자이며, 이의(李顗)의 맏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083년 과거에 급제하였고, 1089년(선종 6) 대악서승(大樂署丞)이 되었으나, 관직을 버리고 춘천의 청평산(淸平山)에 들어가서 아버지가 세웠던 보현원(普賢院)을 문수원(文殊院)이라 고치고 당(堂)과 암자를 지어 이곳에서 나물밥과 베옷으로 생활하며 선(禪)을 즐겼다.

예종이 사람을 시켜 다향(茶香)과 금백(金帛)을 보내어 여러 번 불렀으나 사양하였다. 1117년(예종 12) 9월 예종이 남경(南京)에 행차하였을 때 왕을 만나기는 하였으나 곧 다시 문수원에 들어가 평생을 수도생활로 일관하였다. 1125년 세상을 떠났다. 시호는 진락(眞樂)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보한집(補閑集)』
『한국금석전문-중세 상』(허흥식 편, 아세아문화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진성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