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양정여자고등학교 ()

이천양정여자종합고등학교
이천양정여자종합고등학교
단체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에 있는 사립고등학교.
이칭
이칭
욱학원, 이천양정여자중학교, 이천양정여자종합고등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에 있는 사립고등학교.
연원 및 변천

1942년 7월 김동옥(金東玉) 목사가 극빈 아동을 위한 초등교육을 목적으로 구(舊) 이천양정여학교 교사에서 욱학원(旭學院)으로 설립하였다. 본래 김동옥은 명칭을 양정학원으로 하려 하였으나 ‘양정’이라는 교명 때문에 일제에 의해 불허되어 욱학원이라는 명칭으로 개원하게 되었다.

욱학원이 교사로 사용한 이천양정여학교는 1903년 4월 미국 감리교 여선교부에 의해 이천읍 중리에서 여자매일학교로 설립되었다가 1907년 5월이천양정여학교로 개편되고, 1938년 5월 신사참배 거부로 일제에 의하여 폐교된 학교였다.

광복 후 1946년 10월김동옥이 다시 학교법인 양정학원을 설립하였고, 욱학원을 중등교육기관인 이천양정여자중학교로 개편하였다. 6ㆍ25전쟁으로 교사가 소실되어 현재의 위치에 교사를 신축하여 이전하였고, 학제 개정에 따라 1951년 10월 3학급 편성의 이천양정여자고등학교와 이천양정여자중학교로 분리되었다.

1968년 11월이천양정여자종합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면서 인문과 6학급, 상업과 3학급, 가정과 3학급의 총 12학급으로 편성하였다. 1973년 가정과를 폐지하고 보통과ㆍ상업과로 총 15학급을 설치하였다가, 그 뒤 보통과 9학급, 상업과 18학급의 총 27학급으로 증설하였으며, 1983년 10월 회계과와 정보처리과를 신설하였다.

2001년 3월이천양정여자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2003년 9월 일반계 고등학교로 전환하였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순결ㆍ박애ㆍ자주ㆍ봉사’이다.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믿음과 사랑으로 봉사하는 여성, 자주적이고 성실ㆍ근면한 여성’ 육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효행교육으로 매년 효녀를 발굴하여 표창하고 있으며, 양심교육의 일환으로 무감독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환경 우수교로 여러 차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동아리는 합창반ㆍ소리마당반ㆍ만화반 등이 있고, 운동부는 탁구부를 육성하고 있다.

현황

2010년 3월 현재 33학급에 1,275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교직원은 70여 명이 재직하고 있다. 설립 초기부터 국화인 무궁화를 전 교정에 심었으며, 잣나무를 교목으로, 장미를 교화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근현대중등교육 100년사』(유봉호ㆍ김융자, 교학연구사, 1998)
이천양정여자고등학교(http://www.icyj.hs.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