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삼이사 ()

목차
관련 정보
장삼이사
장삼이사
현대문학
작품
최명익(崔明翊)이 지은 단편소설.
정의
최명익(崔明翊)이 지은 단편소설.
개설

1941년 4월 『문장(文章)』 폐간호에 발표되었고, 1947년 같은 제목의 단편집이 발간되었다. 흔히 우리 문학의 최악의 암흑기로 묘사되는 시기에 발표된 소설로 그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암담한 역사적·사회적 환경이 암암리에 이 소설의 분위기에 반사되고 있다.

내용

작가인 주인공이 어느 날 붐비고 혼잡한 기차를 타게 된다. 어디로 가고 있는 사람들, 은둔 작가 ‘나’가 앉아 있는 주위에 중년신사, 캡을 쓴 젊은이, 가죽재킷, 당꼬바지, 곰방대 영감, 촌마누라, 정체를 알 수 없는 여인 등이 함께 있다.

차표의 검표 과정에서 이 정체를 알 수 없는 여인과 중년신사가 동행하고 있음이 ‘우리’에게 목격되고 그 관계가 서사적 흥미거리가 된다. 두꺼비 같은 그 중년신사는 북지에서 갈보장사를 하는 사람이었고, 달아났던 여인을 지금 다시 찾아 돌아가고 있었다.

매를 맞는 여인, 작가는 이 여인에 대한 연민에 껄껄 웃어보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관찰·지각자인 은둔 작가 ‘나’의 눈과 의식으로 사건의 흐름이 서술되고 있는 일인칭 형식의 소설이다. 한 시대의 역사적·사회적 건강성을 지극히 평범한 인물들의 예사로운 사건으로 진단, 측정하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평범성은 소설의 제목과 그들을 가죽재킷이나 당꼬바지, 곰방대 영감 등으로 지칭하는 데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자기 나라와 역사의 주체가 될 수 없었던 시절의 민족적 슬픔이 이 소설에서 간결히 형상화되어 있다.

몸과 정신을 잃고 또는 더럽히면서 생존하여야만 했던 시대적 고통이 예사로운 사람들의 눈을 통하여 고발되고 있는 것이다. 작가 자신으로 볼 수 있는 서술 주체의 진술을 통해서 현실을 바라보는 작가의 강한 결백성을 살필 수 있다.

참고문헌

『현대소설사』(이재선, 홍성사, 1979)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