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생포선 ()

목차
관련 정보
교통
지명
울산광역시 남구 태화강역과 장생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울산광역시 남구 태화강역과 장생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개설

총연장은 3.6km이다.

형성 및 변천

일본 야마구치현(山口縣) 유야(油谷)와 울산항 사이의 신항로를 개설하기 위하여 울산항이 건설됨에 따라 이 노선의 건설을 착수하게 되었다.

1944년 6월 노반공사를 시작하였으나 해안의 지반이 약하여 성토를 한 후 같은 해 12월에 준공하였다. 이어서 궤도공사를 하였으나 1945년 3월 중순 호우로 성토한 것이 약 150m 유실되었으며 궤도공사는 울산항 공사 준공 전에 이루어졌다.

그러나 광복으로 신항로 개설은 실현되지 못하고 1952년에 철도만 영업을 시작하였다. 단선철도이며, 보통역인 장생포역이 있다. 태화강역에서 동해남부선 및 울산항선과 연결된다.

현황

장생포선은 여객수송에는 이용되지 않으며, 울산항 주변의 화물수송만 담당하였다. 2008년의 화물수송량은 119만 6,996톤에 달하였다. 1990년대 중반에는 250만 톤 이상의 화물을 처리하였으나, 점차 화물수송량이 감소하였다. 화물품목은 유류가 119만 6,215톤으로 전체 화물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장생포선은 2018년 1월에 운행을 종료하였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2009)
『건설교통통계연보』(건설교통부, 1997)
『조선교통사(朝鮮交通史)』(선교회, 1986)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