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분권 5책. 1책에는 장원서(掌苑署), 사포서(司圃署), 양현고(養賢庫), 조지서(造紙署) 등이, 2책에는 사부(師傅)·교관(敎官) 등 권설직(權設職), 봉조하(奉朝賀), 실록청·문헌비고청·국조보감청·춘추관 등 서적편찬 관련부서, 훈련도감(訓鍊都監)·금위영(禁衛營)·어영청(於營廳)·장용영(壯勇營)·총위영(總衛營)·무위영(武衛營) 등 각 군문직(軍門職), 기노소(耆老所), 숭인전(崇仁殿)·숭령전(崇靈殿)·숭덕전(崇德殿)·숭선전(崇善殿) 등 외전관직(外殿官職), 장어영(壯禦營)·친군영(親軍營)·통리기무아문(統理機務衙門)·경리청(經理廳)·통리군국사무(統理軍國事務)·기기국(機器局)·전환국(典圜局)·감리서(監理署)·우정국(郵征局)·선혜청(宣惠廳) 등 개화기 각 관부의 기록이 들어있다.
3책에서는 홍문관(弘文館)을, 4책에서는 장예원(掌隷院), 사섬시(司贍寺), 사축서(司畜署), 귀후서(歸厚署), 수운판관(水運判官), 내시교관(內侍敎官) 등을, 5책에서는 경연(經筵)을 대상으로 하였다.
편찬체재는 각 관부의 관직별 직위와 성명, 임명연월일, 전임직에 대하여 수록하였다. 대상시기는 관부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대체로 인조로부터 고종년간에 이르고 있다.
이 책은 장서각 소장의 『청선고(淸選考)』와 함께 종합 관원선생안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 『청선고』에 비해 수록된 범위도 좁고 간략하다. 각 기관의 관직별 역임자 명단은 정치·행정·신분사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되며, 개화기 관부의 관안은 이 시기 정계를 주도하였던 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장서각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