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필 파초도 ( )

목차
관련 정보
정조필 파초도
정조필 파초도
회화
작품
국가유산
조선 후기의 정조가 그린 파초도.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정조 필 파초도(正祖 筆 芭蕉圖)
분류
유물/일반회화/영모화조화/화조화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1982년 12월 07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로1길 30 (필동3가,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정조가 그린 파초도.
개설

1982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같은 해 보물로 지정된 「정조 필 국화도(正祖 筆 菊花圖)」와 재질이나 크기가 같아서 처음부터 쌍폭으로 그린 것으로 보인다.

내용

바위 옆에 서 있는 한 그루의 파초를 묘사한 그림으로, 왼편 위쪽에 정조의 호인 ‘弘齋(홍재)’의 백문방인(白文方印)이 찍혀 있어 정조의 작품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비교적 단순한 주제를 다루었지만 균형잡힌 포치(布置), 은은히 풍기는 문자향(文字香), 농담을 달리한 세련된 묵법(墨法) 등이 돋보인다. 기법적인 측면에서도 대단히 세련된 면모를 보여준다.

먹의 농담과 흑백 대조에 의하여 바위의 괴량감과 질감 및 파초잎의 변화감을 잘 표현하였다. 또한 농담을 달리하여 파초잎을 대강 나타낸 뒤 잎 가장자리에 꼬불꼬불한 선들을 덧대듯이 구사하여 마무리지은 기법은 몰골법(沒骨法)으로 구사되어 있다.

틀에 매이지 않은 방법으로 표현된 이 파초도는 서화와 학문을 사랑한 정조의 면모와 남종화의 세계를 잘 드러낸다. 조선시대 왕의 작품으로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참고문헌

『국보』10 회화(안휘준 편, 예경산업사, 1984)
『한국회화사』(안휘준, 일지사, 1980)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