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호. 길이 15.5㎞, 노폭 30.6m 이다. 1990년 12월에 착공하여 서창∼광명 사이는 1994년 7월에, 광명∼석수 사이는 1996년 12월에 준공되었다.
이 고속도로는 경기지역 종합 교통망 체계의 일환으로 판교∼구리간과 신갈∼안산간의 1단계 사업과, 2단계 사업으로 서해안 고속도로와 서울∼안산간 고속도로는 더불어 날로 교통난이 심각해지고 있는 수도권 지역 신도시 개발계획의 효율적인 추진과 기존 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 및 인천·부천·안양·광명·안산·수원 등의 도심을 통과하는 교통량을 흡수하여, 이들 도시 내의 혼잡과 환경피해를 최소화시키는 도시 우회도로의 기능을 하며, 수도권 남서부 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건설되었다.
총사업비는 2,542억원으로 이 가운데 공사비가 63.6%, 용지비가 34.5%, 나머지는 부대비용이었다. 신천·광명·석수 인터체인지와 일직 분기점, 교량 32개소, 암거(暗渠) 50개소, 방음벽 8개소에 2,390m를 설치하였고, 포장은 7.8㎞가 아스팔트로, 나머지는 콘크리트로 건설되었다.
고속도로의 특징은 첫째, 경영 다각화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고속도로 광통신망 구축사업을 위한 광관로(光管路)를 직접 매설하였으며, 둘째 고속도로 건설구간이 시가지와 해안지역에 인접해 있어 어려운 공사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별 무리 없이 개통한 점이다. 고속도로를 개통함에 따라 통행시간의 절감편익으로 경제적 타당성이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