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창 ()

근대사
인물
개항기 때, 의정부좌참찬, 예문관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로(敬魯)
시호
문정(文貞)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29년(순조 29)
사망 연도
1883년(고종 20)
본관
배천(白川)
정의
개항기 때, 의정부좌참찬, 예문관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배천(白川). 자는 경로(敬魯). 평양 출신. 아버지는 전행숭령전참봉(前行崇靈殿參奉) 조인택(趙寅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65년(고종 2) 지경연(知經筵), 1868년 행상호군으로 판의금부사·이조판서, 1870년 예조판서, 1871년부터 다음해까지 판의금부사, 1872년 이조판서, 1873년 판의금부사, 1875년 청사(淸使)의 원접사(遠接使) 등을 역임하였다.

그러나 1876년 1월 조일수호조약이 체결될 때 이에 반대하여 조정을 비난하였다고 탄핵되어 전라도 영광군 추자도(楸子島)에 유배되었고, 아들 조채하(趙采夏)도 아버지를 음조하였다 하여 평안도 위원군에 유배되었다. 3년 뒤인 1879년 2월 향리로 방축되었고, 12월 탕척서용(蕩滌敍用)의 하명이 있었으나 등용되지 않았다.

임오군변 직후 재등용되어 6월 의정부좌참찬, 7월 예문관제학에 임명되었다. 그러나 다음해인 1883년 4월 대원군의 당여로 군변에 가담하였다고 탄핵되어 임응준(任應準)·조우희(趙宇熙)·이회정(李會正) 등과 함께 원악도(遠惡島)로 유배되어 위리안치(圍籬安置 : 집 둘레에 가시 울타리를 쳐 유배된 죄인이 그 안에 있도록 함)하도록 결정되었고, 뒤이어 곧 사사(賜死 : 죄인에게 독약을 내려 스스로 마시고 죽게 함)되었다. 조채하도 역시 사사되었다. 1894년 칙령 제25호에 의거하여 복관되었다.

참고문헌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고종시대사』(국사편찬위원회, 탐구당, 1970)
집필자
권석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