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의궤 ()

목차
관련 정보
종묘의궤
종묘의궤
유교
문헌
1697년 종묘와 영녕전에 관한 제도와 의절을 기록한 의궤.
목차
정의
1697년 종묘와 영녕전에 관한 제도와 의절을 기록한 의궤.
내용

원집 4책, 속록 5책, 합 9책. 필사본. 원집은 1697년(숙종 23)에 만들어졌으며, 속록은 1741년(영조 17) 2책, 1819년(순조 19) 1책, 1842년(헌종 8) 2책이 만들어졌다. 이는 조선 초기에 편찬된 ≪국조오례의≫와 ≪국조속오례의≫의 종묘에 관한 의례를 바탕으로,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를 비롯한 여러 등록(謄錄) 및 제가(諸家)의 문집 등에서 관련 부분을 채록한 것이다.

원집 제1책에는 종묘 및 영녕전의 전도(全圖)와 함께 설찬(設饌)·등가(登架)·헌가(軒架)·문무(文舞)·무무(武舞)·제기(祭器)·악기(樂器)·면복(冕服)·관복(冠服) 등의 그림과 해설, 제2책에는 묘제(廟制)·창건(創建)·중건(重建)·위판제식(位版題式)·상시묘호(上諡廟號)·위호(位號)·부묘(祔廟)·세실(世室)·조천(祧遷), 제3책에는 복위(復位)·추숭(追崇)·추부(追祔)·추상존호(追上尊號)·가상존호(加上尊號)·제향(祭享)·친제(親祭)·묘현(廟見)·삭망속절(朔望俗節)·악장(樂章), 제4책에는 이환안(移還安)·섭사의(攝事儀)·기길(祈吉)·축폐(祝幣)·희생(犧牲)·찬기(饌器)·철찬(撤饌)·천신(薦新)·봉심(奉審)·개수(改修)·수보(修補)·의장(儀章)·책보(冊寶)·변례(變禮)·도변(盜變)·칠사(七祀)·배향(配享)·금벌(禁伐)·고사(故事)·관원(官員)·수직(守直)·수복(守僕)·제향진공각사물목(祭享進供各司物目)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제1책의 각종 도식에 대한 해설은 ≪국조오례의≫ 이외에 ≪주례≫·≪진씨악서 陳氏樂書≫·≪문헌통고≫ 등의 문헌을 참고하고 있다. 제2책의 <창건> 및 <중건>에는 1395년(태조 4)의 종묘 창건과 그 이후의 중건에 관한 기사가 실려 있고, <위판제식>에는 종묘와 영녕전에 봉안한 신주(神主)가 열거되어 있다.

이 가운데 종묘에는 태조부터 현종까지의 왕 및 왕비로서 숙종의 직계 조상 11대의 신위를 모시고, 영녕전에는 태조의 4대조인 목조(穆祖)를 비롯, 그 이하 4대와 비(妃), 대가 끊긴 조선의 왕 및 왕비로서 종묘에 모실 수 없는 신위를 봉안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종묘와 영녕전에는 국가에 큰 공을 세운 사람들의 신주인 불천지주(不遷之主 : 큰 공훈으로 영원히 사당에 모시기를 나라에서 허락한 신주)와 조천지주(祧遷之主)를 아울러 봉안하고 있다.

영녕전의 제사는 종묘와는 달리 1년에 두 번(정월과 7월)씩 대관(代官)을 보내 간소하게 지내며, 공상(供上)에도 차별이 많다. 이 밖에도 <위판제식>에는 신주의 제작 규격이 설명되어 있다. <상시묘호>·<위호>·<부묘>·<세실> 등에는 시호·묘호를 올리는 절차와 각 신실의 위호 차서(位號次序) 및 종묘에 부묘할 때의 의절과 불천지주를 신실에 배치하는 순서가 설명되어 있다.

제3책의 <복위>·<추숭>·<추부>·<추상존호> 등에는 세조 때 폐하였던 소릉(昭陵 : 문종의 妃 顯德王后)을 다시 현릉(顯陵)으로 복위한 사실과, 1471년(성종 2) 의경세자(懿敬世子)를 덕종(德宗)으로 추존하고 능호를 경릉(敬陵)으로 한 기사, 태조비 신덕왕후(神德王后)를 종묘에 추부한 기사, 공정대왕(恭定大王)의 묘호를 정종(定宗)으로 결정한 기사, 태조와 태종의 존호를 가상한 기사와 그와 같은 결정이 내려지기까지의 경위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어 <제향>·<친제>·<묘현>·<삭망속절>에는 오향대제의(五享大祭儀)와 재계(齊戒) 등에 관한 종묘 제례의 의절이 기술되어 있다. 그리고 <악장>에는 영신(迎神)에서 시작하여 송신(送神)으로 끝날 때까지의 각 악장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제4책의 <이환안>에는 신주를 옮긴 일과 그 때의 의절을 기록하고 있으며, <섭사의>는 4시향(時享)과 납향(臘享 : 동지 뒤의 셋째 未日 그 한 해의 지은 농사 형편과 그 밖의 일을 여러 신에게 고하는 제례)으로 구분, 의절을 설명하고 있다. <기길>·<축폐>는 보사(報祀)나 선고사(先告事) 시의 기고종묘의(祈告宗廟儀), 각 실의 축판(祝版)과 축문식(祝文式) 등이 기술되어 있다.

또한, <희생>·<찬기>·<철찬>·<천신> 등은 각 신실에 올리는 희생 찬품의 물목과 그것을 담는 그릇, 찬품을 철거할 때의 의례, 매달 새로운 제물을 올리는 천신의 물목 등이 기록되어 있다. <봉심>·<개수>·<수보>·<의장>·<책보> 등에는 종묘의 건물이나 그 주위의 수목, 각 실의 신주·책보 등의 보존 상태를 관찰하고 이를 유지, 보수하는 일에 관해 기술하였다. 이 밖에 <칠사>에는 이 제사를 지내는 신위를 열거하였고, <배향>에는 불천지주로 봉안된 공신의 명단이 수록되어 있다.

원집과 각 속록은 체재가 서로 비슷하다. 다만 속록은 각각 그 책을 만들 때까지 전집(前輯)에서 누락되었거나 신규로 발생한 기사를 보충하고 있을 뿐이다. 이 책은 조선 시대의 종묘 제례는 물론, 이 때 취주하였던 종묘 제악(宗廟祭樂)의 악장(樂章)을 함께 수록하고 있어 이 부분의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규장각도서·장서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국조오례의』
『국조속오례의』
『주례(周禮)』
『진씨악서(陳氏樂書)』
『문헌통고』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