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참동계연설 ()

목차
관련 정보
주역참동연계설
주역참동연계설
도교
문헌
조선후기 학자 강헌규가 조선 단학파에 유행하던 양생서들을 묶어 1857년에 편찬한 도교서. 양생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학자 강헌규가 조선 단학파에 유행하던 양생서들을 묶어 1857년에 편찬한 도교서. 양생서.
내용

1책. 필사본. 그의 문집인 ≪농려집 農廬集≫에도 같은 내용 일부가 실려 있다. 책 제목은 후한 말 위백양(魏伯陽)의 ≪주역참동계≫를 해설한 것처럼 보이나 직접 관련은 없으며, 조선 단학파(丹學派)에 유행하던 양생서들을 묶어 놓은 형태이다.

즉 강헌규의 ≪참동계연설≫, 한무외(韓無畏)의 ≪해동전도록 海東傳道錄≫, 곽재우(郭再祐)의 ≪양심요결 養心要訣≫, 당나라 종리권(鍾離權)의 ≪영보필법 靈寶畢法≫ 그리고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동계연설≫에도 송나라 이후 민간 도교의 성전으로 받들어져 오던 ≪태상감응편 太上感應篇≫을 비롯하여, 단약십팔결(丹藥十八訣)·섭양(攝養)·호흡정공묘결(呼吸精工妙訣)·불련금단(不煉金丹)·취정(取精)·양기(養氣)·존신(存神)·중양선선사공행설(重陽先仙師功行說)·십이단금(十二段錦)·내단삼요절(內丹三要節)·행주좌와설(行住坐臥說)·최상일승묘도(最上一乘妙道) 등 중국의 연단서, 양생서에서 요긴한 부분을 채록한 것이다.

≪해동전도록≫은 한국 단학의 역사를 적은 것으로 현존 유행본 6∼7종 가운데 가장 충실한 규장각본에서 정렴(鄭Ꜿ)의 ≪용호결 龍虎訣≫을 제외한 전부를 수록하고 있으며, ≪양심요결≫은 이름으로만 전해 오던 곽재우의 양생서이다.

≪영보필법≫은 필사에 불과하지만 조선시대 단학파에서 유행했던 사항을 확인시켜 주며, 부록의 <황정내경제삼십육목욕장 黃庭內經第三十六沐浴章> 이하의 5편도 중국의 연단서, 양생서에서 채록한 것으로 조선시대에 유행하던 것들이다.

아울러 이 책에는 내단양생(內丹養生)을 중시하고 유선겸통(儒仙兼通)·유선일치(儒仙一致)를 주장하던 강헌규의 사상이 잘 드러난다. 상백문고(想百文庫)와 서울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