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령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 공사현장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 공사현장
교통
지명
경상북도 영주시 희방사역과 충청북도 단양군 죽령역 사이에 있는 중앙선의 터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주시 희방사역과 충청북도 단양군 죽령역 사이에 있는 중앙선의 터널.
내용

1936년 건설되었다. 길이는 4,500m로서 태백선의 정암터널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긴 철도터널이었으나 2000년대 이후 율현터널, 경강선 터널, 금정터널 등이 완공되면서 밀려났다.

일본인들에 의하여 군용목적으로 건설된 중앙선은 단양 쪽이 영주 쪽보다 지대가 높기 때문에 나선형으로 터널을 만들었는데, 서울 청량리역을 기점으로 하여 194.87㎞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단면형태는 말굽형[馬蹄型]이며, 단면제원은 너비 3.9m, 높이 5.9m로서 단선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토목시공술』(주식회사대우, 1988)
『토목시공법』(임병조 외, 야정문화사, 1987)
『한국토목사』(대한토목학회, 1973)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