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승가대학교 ()

중앙승가학교
중앙승가학교
단체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에 있는 사립 불교대학교.
이칭
이칭
중앙승가학원, 중앙승가대학
정의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에 있는 사립 불교대학교.
연원 및 변천

1979년 2월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쌍용사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성우·성문·범산·평산·화정 등이 중앙승가학원으로 발기하여, 같은 해 3월 18일 서울특별시 성북구 돈암동의 보현사 경내에서 개교하였다. 신입생은 연수부 30명, 교양부 30명이었고, 초대 학원장으로 석성우가 취임하였다.

1980년 1월 2년제 중앙승가대학으로 개편하여 연수부와 교양부를 폐지하고 종교학과를 설치하였으며, 초대 학장으로 강석주(姜昔珠)가 취임하였다. 같은 해 12월서울특별시 성동구 구의동의 영화사(永華寺)를 인수하여 기숙사로 사용하였고, 1981년 3월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동의 개운사(開運寺) 내에 있는 개운회관을 인수하여 교사를 이전하였으며, 종교학과를 불교학과로 개편하였다. 또한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의 결정으로 종립학교로 지정된 후 운영권이 종단에 이양되었다.

1982년 2월한국비구니대학을 병합하였으며, 같은 해 12월 2년제에서 4년제로 개편하면서 사회복지학과를 신설하였다. 1982년 6월개운학사건립추진위원회가 결성되어 1985년 11월 비구기숙사·강당·도서관을 신축하였고, 개운회관을 강의실로 개수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였다.

1988년 5월 제3대 학장으로 취임한 이혜성의 주도로 문교부 인가를 받기 위하여 승가대학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였고, 개운사 소유재산과 기증받은 경주시 용강동 소재 총무원 재산을 기반으로 1989년 7월 학교법인 승가학원을 설립하여 초대 이사장으로 서의현(徐義玄)이 취임하였다.

1990년 2월 4년제 대학 학력인정학교로 인가를 받았으며, 1996년 12월 정규대학으로 개편되어 중앙승가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01년 1월 현재의 위치에 캠퍼스를 조성하여 이전하였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신심(信心)·참학(參學)·보경(普敬)·이생(利生)’이다. 대한불교조계종이 설립한 승려전문교육기관으로 불교학 및 관련 학문을 교수·연구하며, 부처의 가르침과 조계종의 종지(宗旨)를 받들어 불교를 중흥하고 종풍(宗風)을 선양할 승려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다. 12개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5월에는 대학축제인 승가한마당이 열리고 있다.

현황

2009년 현재 1개 대학원, 4개 학과에 학부생은 280명, 전임교원은 18명이다. 부속기관으로는 비구수행관·비구니수행관 등이 있고, 부설연구소로는 승가학연구원·불전국역연구원·불교사학연구소·불교사회복지연구소·불교사회과학연구소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대학연감 2010』(한국대학연감편찬위원회, 2009)
중앙승가대학교(www.sangha.ac.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철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