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 2책. 목판본. 1911년 후손이 간행하였다. 서문·발문은 없고, 권말에 묵서간기(墨書刊記)가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125수, 권2에 서(書) 5편, 잡저 9편, 권3에 서(序) 2편, 기(記) 3편, 고사(告辭) 1편, 제문 16편, 애사 1편, 권4에 부록으로 만사·제문·행장·고종록(考終錄)·묘갈명·묘지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 가운데 「애한가(哀恨歌)」·「백발음(白髮吟)」·「한중음(閒中吟)」 등은 저자의 경력(經歷)의 일면을 살필 수 있다. 그리고 「정제산선생탐라배소(呈霽山先生耽羅配所)」는 스승 김성탁(金聖鐸)이 제주도 배소에 있을 때 올린 장편시로, 사제간의 정을 애절하게 묘사하였다.
서(書)는 대개 김성탁에게 올린 것인데, 학문에 관한 내용들이다. 잡저 가운데 주희(朱熹)의 「아호시(鵝湖詩)」에 대해 논한 「아호시설(鵝湖詩說)」, 윤광소(尹光紹)의 「사칠문(四七問)」을 변론한 「변윤지주광소사칠문(辨尹地主光紹四七問)」 등은 저자의 학문을 대변하는 글이다.
이 밖에 범증(范增)이 떠나지 않았다면 항우(項羽)가 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 소식(蘇軾)의 「범증론(范增論)」에 이의를 제기한 「증불거우불망론(增不去羽不亡論)」이 있다. 그리고 한(漢)나라 승상 병길(丙吉)이 사람이 싸워서 사상자가 나는 것은 보고도 묻지 않고 소가 헐떡거리는 것을 보고는 그 경위를 물었다는 고사에 대해 논한 「문우천불문인투론(問牛喘不問人鬪論)」이 있다.
이들 논설에서 저자의 사상과 가치관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부록은 모두 저자의 전기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