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문절공 유사 ( )

목차
관련 정보
차문절공유사 / 설원록
차문절공유사 / 설원록
유교
문헌
고려후기 충신 차석주의 유고와 행장 · 상량문 등을 수록하여 1851년에 간행한 실기.
목차
정의
고려후기 충신 차석주의 유고와 행장 · 상량문 등을 수록하여 1851년에 간행한 실기.
서지적 사항

2권 1책. 필사본. 1851년(철종 2) 후손 석주(錫周)가 편찬하였다.

내용

권두에 박종악(朴宗岳)의 서문이, 권말에 이복원(李福源)의 서후(書後)와 홍양호(洪良浩)의 발문이 있다.

상권은 유고로 시 2수, 설원록(雪寃錄)에 관계된 제공성씨 1편이 있고, 다음에 설원록으로 1455년(세조 1) 하위지(河緯地)가 쓴 서문 1편, 기(記) 1편, 응제시 61수, 끝에 최현(崔睍)의 발문 1편이 실려 있다.

하권은 세계도·기실(紀實) 각 1편, 부록으로 행장·사실(事實) 각 1편, 추술집록(追述輯錄) 20수, 축문·상량문·봉안제문·상향축문(常享祝文)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중 유고시는 겨우 2수밖에 없으나, 시운(詩韻)이 청아하고 수연(粹然)한 기상이 있어 그의 시풍을 짐작하게 한다.

<설원록>은, 저자가 여말의 유신(遺臣)으로 절의를 지켜 조선이 개국한 뒤 벼슬에 나가지 않다가, 1398년(태조 7) 왕자의 난 때 방원(芳遠 : 뒤의 태종)의 군대에 죽음을 당하였는데, 뒤에 억울한 사실이 밝혀져서 세조가 신원(伸寃)시켜주고 문절(文節)이라는 시호까지 내렸다는 사실을 기록한 것이다.

행장은 문절공의 시호를 받기 위하여 조정에 올린 저자의 일대기로, 그의 충절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그밖에 응제시는 세조의 명에 의하여 신하들이 문절공의 행적을 예찬하여 지은 글이며, 사실도 역시 일대기를 쓴 것으로 기와 유사하다. 규장각도서·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