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우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한인사회당과 코민테른에서 활동한 사회주의운동가.
이칭
이명
최성우(崔成禹), 최성우(崔晟禹), 바실리 알렉세예비치 최 , 최봉선(崔峰善)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8년
사망 연도
1937년 11월 28일
출생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주요 저서
조선 혁명에서 프롤레타리아의 영도권 문제
주요 경력
한인사회당 선전부원
대표 상훈
건국훈장 애족장(2007)
내용 요약

최성우는 일제강점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출신으로, 일세당과 한인사회당에서 활동하였다. 러시아공산당과 러시아공산청년동맹 소속으로 코민테른에서 조선 문제를 당담하였다. 1934년에서 1935년까지 코민테른 기관지인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에 「조선공산당 행동강령에 대하여」, 「종파와의 투쟁 임무에 관한 조선공산당 발기자 그룹의 서한에 대하여」 등을 기고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한인사회당과 코민테른에서 활동한 사회주의운동가.
인적 사항

최성우(崔成宇)는 1898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도금업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소련 공민고등학교 7학년 과정을 수료하고, 러시아공산당 중앙위원회 산하 특별상급교육기관 붉은교수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하였다. 1920년 러시아공산당 당원이 되었다.

주요 활동

1919년 7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장도정(張道政) · 전일(全一) 등과 함께 사회주의 비밀결사 일세당(一世黨)을 조직하고, 기관지 『일세보(一世報)』를 발행하였다. 1920년 3월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서 개최된 한인사회당 중앙총회에서 선전부원으로 선임되었다. 1920년 4월 ‘연해주참변( 사월참변)’을 피해 아무르주 블라고베셴스크로 이주한 후 러시아공산청년동맹에 가입하였다. 지역 신문인 『붉은 별(赤星)』의 편집인으로 활동하는 한편, 아무르 빨치산 부대에서 정치 사업을 전개하였다. 1923년 8월 29일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서 국치일을 맞아 시위운동을 주도하였다.

시베리아 내전 후 모스크바의 동방노력자공산대학에서 수학하였다. 1929년 주1 동양부 내 조선 문제 담당 트로이카의 일원으로 활동하였다. 1930년 2월 조선공산당조직준비위원회 탄압 사건 때 일본 경찰에 의해 수배되었으나, 소재 불명으로 기소 중지되었다.

모스크바에서 코민테른 서기로 동방노력자공산대학에서 역사학을 강의하던 중, 1937년 8월 26일 코민테른에서 반소비에트 조직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소련에 맞서 첩보 사업을 전개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그해 11월 28일 소련 최고법원 군사재판부로부터 총살형을 선고받고, 당일 형이 집행되었다. 1957년 4월 4일 소련 최고법원 군사재판부의 판결로 복권되었다.

학문과 저술

1934년에서 1935년까지 코민테른 기관지인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에 「조선공산당 행동강령에 대하여」, 「종파와의 투쟁 임무에 관한 조선공산당 발기자 그룹의 서한에 대하여」 등을 기고하였다. 그의 글은 조동규의 번역으로 1935년 모스크바의 외국노동자출판부에서 『조선 혁명에서 프롤레타리아의 영도권 문제』로 출판되었다.

상훈과 추모

2007년 건국훈장 애족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스탈린시대 정치탄압 고려인 희생자들』 2(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19)
임경석, 『한국사회주의의 기원』(역사비평사, 2003)
강만길·성대경 편, 『한국사회주의운동인명사전』(창작과비평사, 1996)
마뜨베이 찌모피예비치 김, 『일제하 극동시베리아의 한인 사회주의자들』(이준형 옮김, 역사비평사, 1990)
주석
주1

공산당의 통일적인 국제 조직. 1919년에 레닌의 주도 아래 소련 공산당과 독일 사회 민주당 좌파를 중심으로 창립되어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지도하다가 1943년에 해산되었다.    우리말샘

집필자
박종린(한남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