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봉 ()

목차
국방
인물
한국전쟁 당시 공군비행단 대위로 참전한 군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6년 11월 20일
사망 연도
1951년 4월 16일
출생지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면 557
관련 사건
한국전쟁
목차
정의
한국전쟁 당시 공군비행단 대위로 참전한 군인.
내용

군번 50195.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면 557번지에서 출생. 한국전쟁 발발시 공군비행단 대위로서 L-4 연락기를 몰고 참전하여 적정(敵情) 정찰, 지휘관 수송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등 공훈을 세우고, 1951년 4월 16일 이천 북방의 적진을 공격하던 중에 피탄되어 전사하였다.

최종봉대위는 청도 공립고등소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의 太刀洗 육군 비행학교를 졸업하고 1949년 2월 17일 육군 항공군 사령부에 조종 하사관으로 입대하여 복무 중에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L-4 연락기를 타고서 적의 대공포화를 무릅쓰고 적정 정찰, 지휘관 수송, 전단(傳單) 살포 등 총 65회에 달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특히 적군이 낙동강지역까지 진출하였을 때 북한군의 상황을 세밀하게 정찰하여 한국군의 작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 뒤 1951년 4월 3일 F-51 전투기로 조종기종을 전환하여 평강, 이천 지구의 적 보급로 차단작전과 아군 지상군에 근접지원작전 등 총 10회의 적진 출격작전을 감행하여 연료 집적소 2개소, 보급품 적재 차량 18대 등을 파괴하는 등 다대한 전과를 올렸다.

그러나 같은 해 4월 16일 편대장으로 편대(編隊)를 이끌고 이천의 북방에 있던 적진을 공격하던 중에 적의 대공포화에 피탄되었다. 이에 귀환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최대위는 애기(愛機)와 함께 적진에 돌입하여 장렬하게 전사하였다. 전사 후에 소령으로 일계급 특진과 함께 을지무공훈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공군사』 1(공군본부, 2011)
『한국전쟁사』 5(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1976)
『항공전사』
『전투출격요보』
집필자
박재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