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판. 64면. 작자의 첫 시집으로 1962년 신구문화사에서 간행하였다. 총 30편의 시가 3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에 「수정가(水晶歌)」·「자연」 등 10편, 2부에 「봄바다에서」·「광명」 등 10편, 3부에 「울음이 타는 가을 강(江)」·「조국 사람」 등 10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 이 시집에 실린 작품의 일부는 1956년 11월부터 『현대문학(現代文學)』에 ‘춘향(春香)이 마음’이라는 부제(副題)를 달고 연재된 연작시들로, 1957년 시인에게 ‘현대문학 신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겨주기도 하였다.
이 시집에 실린 시들은 가난에서 비롯된 눈물과 한(恨)을 ‘흥부’를 통해 형상화하고, 구원의 임을 ‘춘향’을 통해 구축하고 있다. 즉, “가장 슬픈 것을 노래한 것이 가장 아름답다.”는 시인의 생각을 시로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우물집이었을레’·‘아니었을레’(「수정가」), ‘실로 언짢달 것가’·‘기쁘달 것가’(「봄바다에서」), ‘눈물나고나’(「울음이 타는 가을 강」)와 같은 말투의 어미를 구사하여, 슬픔의 정서를 환기하여 주고 있다.
이 시집에 수록된 시들은 일반적으로 시인의 초기 대표작에 해당하는 작품들로 평가되고 있으며, 민족의 전통이라고 설명될 수 있는 슬픔의 미학(美學)을 세련되게 표현하고 있다. 즉, 한의 정서라고 할 수 있는 슬픔과 울음을 지극한 아름다움으로 응결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한(恨)」이라는 시에서 시인은, “감나무쯤 되랴/서러운 노을빛으로 익어가는/내 마음 사랑의 열매가 달린 나무는!”이라고 읊고 있다.
이 시는 시적 화자가 간직하고 있는 사랑의 열매를 ‘감나무’와 ‘노을빛’이라는 시각적인 자연 대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간직하고 있는 정서는 ‘서러운’ 것임을 밝히고 있다. 시인은 이런 시를 통하여 슬픔을 동반하는 우리 인간들의 삶의 본질과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