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목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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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개념
조선전기 향악에 사용된 악조.
이칭
이칭
궁조(宮調), 황종궁평조(黃鐘宮平調)
목차
정의
조선전기 향악에 사용된 악조.
내용

일명 궁조(宮調)·황종궁평조(黃鐘宮平調)라고도 한다. 음계는 황종(黃鐘, E♭)·태주(太簇, F)·중려(仲呂, A♭)·임종(林鐘, B♭)·남려(南呂, c)로 구성된 5음음계이다.

선법은 황종을 중심음, 즉 궁(宮)으로 삼은 평조이다. 조선 초기 향악 칠조(七調) 중 팔조(八調)의 선법과 같다. 그러나 탁목조와 팔조는 거문고 조현법(調絃法)에서 서로 구분된다.

탁목조는『악학궤범』권7의 기록에 의하면 조선 성종 때에는 향악에서 사용되었음이 분명하나, 그 뒤의 문헌에 나타나지 않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조선 후기의 향악에서는 쓰이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악학궤범(樂學軌範)』
송방송, 「향악 하림조의 음악사적 고찰」(『한국음악사연구』, 영남대학교출판부,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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