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정식 ()

근대사
인물
개항기 개화운동에 가담했던 백담사 소속의 승려.
이칭
법명
각지(覺地), 무불(無不)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884년(고종 21) 2월
목차
정의
개항기 개화운동에 가담했던 백담사 소속의 승려.
생애 및 활동사항

법명은 각지(覺地)·무불(無不). 1880년대초 개화운동에 적극 가담하였던 강원도 인제군 백담사(百潭寺) 소속의 승려이다.

1880년경에 서울의 유홍기(劉鴻基)·김옥균(金玉均) 등과 접촉한 뒤 개화당의 일원이 되었다.

같은 해 5월 일본에 밀항하여 동경(東京)의 혼간사[本願寺] 소속 센소[淺草別院]에 기숙하면서 메이지일본(明治日本)의 발전상을 목도한 뒤 그 해 6월에 귀국하였다. 11월에 국왕의 밀명으로 개화당의 일원이며 승려인 이동인(李東仁)과 함께 도일, 주일청국공사 허루챵(何如璋)과 연미사(聯美事)를 논의한 뒤 12월에 귀국하였다. 1883년 6월 김옥균의 수원(隨員)으로 일본을 방문한 다음해 2월에 고베[神戶]에서 죽었다.

참고문헌

『개화당연구』(이광린, 일조각, 1973)
『조선불교통사』(이능화, 신문관, 1918)
집필자
유영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