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가 ()

목차
대중음악
작품
강남월 작사, 정사인(鄭士仁) 작곡의 가요.
이칭
이칭
태평연
목차
정의
강남월 작사, 정사인(鄭士仁) 작곡의 가요.
내용

1959년 정사인의 1주기 추도음악회를 서울중앙방송국(KBS의 전신 / 호출부호 HLKA)이 주최하였는데, 「태평가(닐리리야)」가 정사인 작곡, 고마부(高馬夫) 작사로 방송되었다. 이 노래는 현재 민요로서 알려져 있는「창부타령」과 곡조가 비슷한 것이다. 「태평가」의 원래 제목은 「태평연」이며, 1935년에 강남월 작사, 선우일선 노래로 음반이 처음 발표되었다.

1905년『황성신문』기사에 의하면 정사인은 경성고아학교에서 창가 및 음악을 교수하면서 우리나라의 옛 가락을 서양악기로 연주하게 하여 수 개 곡조를 해득하게 하는 등 고아를 음악으로 교육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사인의 수많은 작품의 연대 추정을 해볼 때 1920년대의 작품으로 볼 수도 있다.

1930∼40년대 창작가요의 양상으로 보면, 문호월(文湖月) 작곡의「노들강변」이나 이면상 작곡의 「울산 큰애기」 등을 순수한 전래민요로 인식하고 있는 현재의 맥락으로 미루어볼 때 이른바 신민요라는 하나의 가요 장르의 애매모호한 대중가요적 양식을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가요사 1』(박찬호, 미지북스, 2009)
『가요60년사』(황문평, 전곡사, 1983)
『노래백년사』(황문평, 숭일문화사, 1981)
『문예총감』(최창봉 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6)
『가요반세기』(한국문화방송 편, 성음사, 197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